환상
반응형

 

혈압 낮추는 법 : "숨은 나트륨"이 포함된 식품에 주의하십시오.

혈압을 낮추기 위해 우리는 보통 음식의 양을 조절하는데엔 많은 주의를 기울이지만  "보이지 않는" 나트륨이 함유된 음식은 크게 신경쓰지 않습니다. 하지만 고혈압 환자라면 소금 외에도 "보이지 않는 나트륨"이 포함된 다음 식품의 섭취를 제한하는 데 주의를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1. 간장 1큰술(10ml) 

간장 1큰술에는 700~800mg의 나트륨이 들어 있으므로 혈압이 높지 않으신 분들도 대부분 저염 간장이나 저염 간장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 환자는 발효하여 만든 파스타를 드시는것도 좋지 않습니다. 발효 파스타에는 알칼리가 포함되어 있고 식용 알칼리의 주성분은 중탄산나트륨 또는 탄산나트륨이며 이는 신체 기관의 나트륨 염 섭취를 증가시킵니다. 염분을 피해야 하는 고혈압 환자에게는 밥을 주식으로 하거나 누룩으로 만든 파스타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숨겨진 나트륨"이 높은 식품에는 간장계란, 소금에 절인 오리, 청어, 소시지, 햄, 말린 향료, 말린 두부, 설탕에 절인 과일, 올리브, 피클 및 기타 식품이 포함됩니다. 배추를 김치로 담근 뒤 나트륨은 극소량에서 1,560 밀리그램으로 거의 100배가 증가합니다.

2. 유동식 아침 식사

고혈압 환자는 아침 식사 전 공복에 약간의 유동식을 마셔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밤이 지나면 인체는 많은 양의 수분을 소비하고 상대적으로 혈액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아침에 충분한 수분을 보충하면 혈액이 희석되고 혈액량이 증가하며 혈액 순환이 개선되고 신체의 자기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저녁식사에 주의

첫째 고혈압 환자의 저녁 식사에는 특히 주의할 점이 많습니다.

우선 저녁 6시 전후로 시간을 정하고, 저녁식사는 되도록 8시를 넘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8시 이후에는 식사를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으며 늦은 저녁 식사후 바로 잠자리에 드는것은 요도 결석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둘째, 저녁 식사는 너무 배부르게 않도록 하세요.

배가 고프지 않은정도로 위를 7~8% 정도 남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저녁을 너무 많이 먹으면 살이 찌고 위장관에 부담이 가중되어 수면에 영향을 미치고 장기적으로 신경쇠약 등의 질병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셋째, 육류를 제한해주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고혈압 환자는 저녁 식사로 닭고기, 오리, 생선, 육류, 계란등 육류를 제한하여 신체의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추고 동맥 경화 및 관상 동맥 심장 질환을 유발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고혈압을 낮추는 6가지 다이어트 방법

 

어떤 사람들은 휴일이되면 지나치게 풀어지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교감신경말단과 아드레날린의 분비를 자극하게 되는데, 이런경우 무절제한 식습관과 맞물려 혈압이 오르기 쉽기에 고혈압 환자는 다음과 같은 원칙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고혈압 환자의 다이어트 팁

  • 매일 500g의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고 칼륨이 풍부한 녹색 잎이 많은 과일과 채소를 적당히 섭취해야 합니다.
  • 간, 뇌, 심장 등 동물의 내장은 먹지 말고 술은 가능한 마시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 식사는 최대한 가볍게하며 요리에 사용되는 소금의 양을 줄이고, 피클과 같은 염분이 적은 음식을 먹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사탕, 과자, 음료, 튀긴 음식과 같은 고칼로리 음식을 가능한 드시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 가능한 적게 먹되 , 천천히 씹어 먹으면 기존양의 7~80% 만 으로도 충분히 포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매일 굵고 고운 곡물의 250~350g사이의 유동식을 섭취해 주세요.
  • 매일 3~4인분의 단백질 함유 식품을 섭취하십시오. 두부 100g, 생선과 새우 50g, 닭고기와 오리 50g, 살코기 50g 를 드셨다면 단백질을 충분히 채우셨다고 보셔도 됩니다. 콩과 생선, 새우의 단백질이 가장 좋으며 대신 요구르트나 두유로도 일부 대체가 가능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